본문 바로가기

음식

팬케이크 만들기 가벼운 아침식사 맛잇는 팬케이크

아침식사


팬케이크는 무엇인가


팬케이크(pancake)는 납작한 빵의 일종으로, 달게 만든 반죽물을 뜨거운 프라이팬에 요리합니다.  팬케이크는 많은 지역의 요리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변형이 있는데 일부 팬케이크는 이스트를 사용하여 팽창을 촉진시키거나 발효한 반죽물을 이용해서 만들지만 대부분의 팬케이크는 손쉽게 금방 만들 수 있는 빵입니다.





핫케이크







가장 간편한 미국인들의 아침식사


미국인들의 아침식사로 널리 알려진 팬케이크는 뜨거울 때 먹으면 맛있다고 하여 핫케이크라고도 불립니다. 

팬케이크는 슈퍼나 할인마트 등에서 파는 팬케이크 가루로 만들면 손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우유와 달걀을 넣고 질척하게 반죽한 뒤 국자로 퍼서 버터나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굽습니다. 반죽에 버터 녹인 것을 조금 넣으면 뻑뻑하지 않고 부드러운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너무 크게 부치면 나중에 뒤집을 때 힘들어지고 먹기도 불편하니 손바닥만한 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팬의 반죽에 기포가 올라오면 뒤집고 팬을 툭툭 쳐서 기포가 빠지게 하면 팬케이크가 보송보송하게 만들어집니다. 표면이 갈색이 되면 완성되고 꺼내서 널따란 접시에 담고 팬케이크는 원래 맛이 담백하고 부드러워 그냥 먹어도 되지만 이왕이면 몇 가지 재료를 곁들여 더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팬케이크와 찰떡궁합


팬케이크와 탁월한 궁합을 자랑하는 것은 시럽입니다. 담백한 팬케이크에 달달한 맛을 더하면 입 안에서 사르르 녹습니다. 시럽은 물과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갈색이 될 때까지 졸여 만드는데 시럽을 만들기 귀찮다면 꿀을 바르거나 메이플 시럽을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그냥 꿀이나 시럽만 바르는 것보다는 호두나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와 함께 하면 씹는 맛이 있을 뿐 아니라 달콤하면서도 고소해 더욱 맛있습니다. 팬케이크 위에 크림치즈 또는 생크림과 딸기, 오렌지, 키위, 바나나 등의 과일을 얹으면 화려한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초콜릿 시럽을 곁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초콜릿 시럽은 시중에서 파는 것을 이용하거나, 직접 만들어도 좋습니다. 초콜릿 시럽을 만들려면 밀크 초콜릿을 잘게 다져 끓는 물에 중탕하면 되는데 너무 오래 끓이면 초콜릿이 타므로 주의해야하고 달콤한 맛의 복숭아 통조림과 파인애플 통조림, 과일 잼 등을 곁들여 먹어도 행복한 맛이 납니다.







핫케이크라고도 불리우는 팬케이크


핫케이크라고도 하는데 미국에서는 그릴드케이크라 하여 덜 달게 만든 뒤 베이컨·소시지 등을 곁들여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팬케이크 재료


4~5인 기준으로 밀가루 300g, 달걀 3개, 설탕 80g, 소금 5g, 우유 700㎖, 베이킹파우더 15㎖, 버터 40g, 식용유 10㎖, 팬케이크 시럽 15㎖를 준비합니다. 

 







넓은 볼에 밀가루·베이킹파우더·소금·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체에 2~3회 내려서 덩어리지지 않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달걀과 우유를 거품기로 저어 걸쭉하게 만들고 버터를 녹여 함께 섞어 체에 내린 밀가루와 함께 골고루 섞습니다. 




달구어진 프라이팬을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 낸 뒤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넣고 약한 불에 굽습니다. 2~3분 구우면 반죽 표면에 공기구멍이 생기는데 이 때 뒤집어 뒷면을 마저 익히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많이 바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식기 전에 버터나 팬케이크 시럽을 발라 먹으면 맛이 끝내줍니다. 










반죽에 제과용 코코아가루를 체에 내려 골고루 섞은 뒤 구우면 초코 팬케이크가 되고 반죽에 물기를 뺀 블루베리나 건포도, 양파, 감자 간 것을 넣고 구우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 익은 케이크에 마요네즈나 꿀, 초콜릿 시럽, 잼, 생크림, 과일조림 등을 얹거나 찍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불이 세면 익기 전에 타버리니 주의해야 하고 반죽에 덩어리가 지거나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많이 두르면 모양이 나지 않습니다. 일정한 모양을 원하면 팬케이크 전용 팬으로 구우면 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믹스 파우더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