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슈가크래프트 만드는 방법 기념일에 빠질 수 없는 이쁜 케이크

웨딩케이크






피로연 케이크


슈가크래프트의 역사


분당, 즉 가루설탕을 주재료로 사용하게 되는 슈가크래프트는 영국의 웨딩 케이크 역사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0년 전부터 영국에서는 푸르트 케이크 시트에 마지팬을 씌우고 

그 위에 설탕반죽으로 만든 여러 모양의 장식물을 케이크에 얹어 아름답게 케이크를 장식했다고 합니다.  슈가크래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어 시대와 유행을 거쳐 끊임없는 발달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여러 대학에서 슈가크래프트 강좌가 개설되어 있으며 슈가크래프트에 대한 자격증 제도가 있어 대학에서 슈가크래프트를 전공한 사람에게는 자격증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주어집니다. 

현재는 영국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슈가크래프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뽀로로 케이크







슈가크래프트의 발전


설탕을 끓여서 만드는 슈가크래프트의 역사는 정확하게 유래를 밝힐 문헌 자료가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슈가크래프트의 모습은 18세기에 그려진 동판화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처럼 예술성이 담긴 슈가크래프트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부터 랍니다.




룩셈부르크의 제빵사로 활약하던 쥬르 페리아와 프랑스의 제과장이던 토리니아 에띠앙에 의해 슈가크래프트의 기술과 기법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그러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음식문화가 발전하면서 슈가크래프트는 전세계로 전파되었습니다. 

프랑스 제과장 시험에 슈가크래프트가 필수과목으로 자리잡고 

슈가크래프트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100일 케이크






케릭터 케이크


슈가크래프트 만들기 과정


제조기법의 기본이 되는 설탕반죽은 적당한 열과 수분을 첨가하여 설탕반죽을 만드는데 이때 원하는 색깔이나 성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부가재료를 첨가하기도합니다. 

틀에 부어 굳히기, 굳기 직전에 힘을 가해 늘리거나 뭉치기, 

바람을 불어넣어 부풀리기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설탕반죽을 하여 원하는 색을 넣고 모양을 만들어서 기념일 케이크, 생활 소품 등을 만듭니다. 

설탕반죽에 계란 흰자, 젤라틴 등의 재료를 섞어서 목적에 맞는 반죽을 만들고. 

일반적으로는 꽃을 만들어 장식하는 데 탄력 있고 힘 있는 반죽을, 

각종 장식품을 올리는 데에는 무른 반죽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반죽에 식용색소를 첨가하고 각종 조리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슈가크래프트가 생활 곳곳에


온라인 매장을 통해 각종 기념일 케이크나 선물을 주문을 통하여 제작하며, 

웨딩컨설팅회사나 돌잔치대행업체는 제과점이나 전문 슈가크래프터에게 연계해 

기념일 케이크나 답례품을 제작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