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팬케이크 만들기 인간이 먹은 가장 오래된 빵형태


팬케이크 가장 오래된 빵의 형태, 그만큼 종류도 많은 팬케이크





팬케이크만들기






인류가 먹어온 가장 오래된 빵의 형태, 팬 케이크 오랜 시간동안 먹어온 만큼 만드는 방법더 정말 다양하고 같이 만드는 재료도 정말 많습니다. 아침 그리고 점심 그리고 저녁의 식사로도 즐기며 애피타이저나 디저트로도 즐기는 팬 케이크는 그 두께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와플 같은 두께의 프랑스식 크레페, 미국의 훨씬 두꺼운 아침 식사용 팬 케이크, 핫케이크까지 다양하고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팬케이크만들기





팬케이크만들기



미국인들이 가장 흔하게 먹는 아침식사로 알려진 팬케이크는 막 구워서 뜨거울 때  먹어야 제맛이라고 핫케이크라고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요즘의 펜케이크는 마트나 슈퍼마켓에서 미리 믹스된 제품들이 있어서 아주 손쉽게 요리해 먹을수 있기도 합니다. 우유 그리고 달걀을 넣고 반죽하여 국자로 떠서 버터 혹은 식용유를 둘러 달군 팬에 넣고 불을 약하게 하여 굽습니다. 그리고 반죽할때  버터를 녹여서 조금 넣으면 좀더 부드럽고 촉촉한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팬케이크만들기



팬케이크를 이쁜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손바닥 정도의 크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뒤집을 때 팬케이크가 너무 크면 부서지기 쉬우므로 손바닥 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팬에서 굽기 시작한 팬케이크에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반대로 뒤집고, 기포가 빠질수 있도록 팬을 툭툭 치는 것이 좋습니다. 기포가 빠지면 부드러운 팬케이크를 만들수 있습니다. 겉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면 팬에서 꺼 널접시에 담습니다. 팬케이크는 맛이 좋고 부드러워서 그냥도 먹지만, 과일이나 다른 몇 가지 재료를 곁들이면 풍성한 식사나 요리가 되어 즐기기에 좋습니다.



팬케이크만들기






팬케이크만들기



팬케이크와 가장 많이 먹는 재료는 바로 시럽입니다. 담백한 팬케이크에 달콤한 맛을 첨가되어 입 안에서 살살 녹는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시럽이 없다면 설당과 물을 1:1로 섞은뒤에 끈적하게 조려내면 됩니다. 시럽 대신에 꿀을 발라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꿀을 바르면서 호두나 땅콩, 아몬드 같은 견과류와 함께 하여 먹게되면 씹는 맛이 살아나고 달콤한 맛에 고소한 맛이 더해집니다.



팬케이크





팬케이크와 같이 먹을수 있는 재료는 정말 많습니다. 크림치즈, 생크림 그리고 딸기나 오렌지, 키위, 바나나 같은 과일을 팬케이크 위에 올려서 먹으면 보기에도 좋고 그냥 팬케이크와는 또다른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초콜릿시럽을 같이 먹는 경우도 많은데, 초콜릿 시럽이 없다면 직접 만들수도 있습니다. 초콜릿 시럽은 시중에 판매하는 밀크초콜릿을 중탕을 하여 녹여내면 됩니다. 중탕으로 초콜릿이 녹을정도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끓이면 초콜릿이 탈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복숭아, 파인애플 같은 과일통조림이나  잼을 곁들여 먹어도 맛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팬케이크






팬케이크는 기본적을 밀가루에 달걀·버터·설탕 등을 넣어 반죽해서 프라이팬에 얇게 구운 손쉽게 만드는 빵의 일종입니다.




팬케이크






팬케이크는 핫케이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구워서 만든 케익이라하여 그릴드케이크라 부르기도 하며 덜 달게 구워낸뒤에 베이컨과 소시지 등을 같이하여 아침식사 그리고 간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만들려면 4~5인 기준, 밀가루 300그램과 달걀 3개 그리고 설탕 80그램과 소금 5그램, 그리고 우유 700미리리터, 베이킹파우더 15미리리터, 버터 40그램 식용유 10미리리터 팬케이크 시럽 15미리리터를 준비합니다. 팬케이크 시럽이 없을경우에는 제외해도 상관없습니다. 





넓은 볼에서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그리고 준비된 소금과 설탕을 넣고 잘 섞은어준뒤에 체에 두세번 걸러서 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게 한뒤에 달걀그리고 우유를 거품기로 휘저어서 걸쭉하게 만들어서 버터를 녹여 넣고 잘 섞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체로 거른 밀가루와 함께 잘 섞어줍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바른 키친타월로 기름을 살짝 발라준뒤에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넣고 약불로 구워냅니다.


팬케이크



2~3분 정도 구우면 반죽 표면에 공기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이 때 팬케이크를 뒤집어서 마저 구워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살짝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팬케이크는 뜨거울때 맛이 제일 좋기 때문에 식기 전에 버터나 시럽을 곁들여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핫케이크



핫케이크





그리고 팬케이크 반죽에 코코아가루를 체에 내려 잘 섞은 뒤에 구우내면 초코 팬케이크를 만들수 있고, 팬케이크 반죽에 블루베리, 건포도, 감자난 양파를 갈은 것 등을 넣고 구우면 다양한 펜케이크 요리법이 됩니다. 막구워낸 팬케이크에 마요네즈 아니면 꿀, 잼, 생크림, 등을 얹어먹거나 발라 먹어도 팬케이크를 다양하게 즐길수 있습니다.



핫케이크




핫케이크




핫케이크만들기



센불에서는 팬케이크를 굽다가 익기 전에 타버릴수 있으므로 약불로 주의해사 구워내야 합니다,  그리고 반죽이 고르지 못해 덩어리가 생기거나. 달구어진 팬에 기름이 너무 많으면 팬케이크 모양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일정고 먹기 좋은 모양을 만들려면 팬케이크 전용 팬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등 가루를 섞기가 귀찮거나 힘든경우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믹스 파우더로 간편하게 팬케이크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핫케이크만들기





핫케이크만들기





핫케이크만들기


정말 다양하고 맛있게 먹을수 있는 팬케이그 요리과정도 간단하고 기본 팬케이크를 만드는 과정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과일이나 다른 재료들과 궁합이 좋은 팬케이크라 더더욱 다양하게 먹을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집에서 가볍게 팬케이크를 한번 구워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